들어가며
앞서, 구형 아반떼 순정 오디오 데크에 AUX단자를 생성하여 정상적으로 외부 기기의 음원재생이 가능해졌습니다. 여기서 블루투스 리시버만 연결하면 블루투스를 통한 음원재생이나 통화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통화기능은 리시버에서 지원 할 때 가능합니다.
참고로 데크교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용절약을 할 수 있었고 따라서 블루투스 리시버를 좀 더 고가의 제품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뭐 그래봤자 5만원 전후의 제품이지만, 아주 저렴한 리시버를 해외 직구시 10달러 밑으로 구매 할 수 있음을 생각해 볼때 고가의 제품을 사는편이긴 합니다.
물론 필자는 가성비를 제일 중요시 여기지만 또 하나 살면서 느낀 것은, 몸으로 직접 체감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투자한 만큼의 효익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블루투스 리시버를 선택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부분을 염두에 두고 골랐습니다.
1.음질 2.블루투스 버전 3.페어링의 수준
리시버를 고르면서 많은 제품들을 염두해 두었지만 최종적으로 JBlab사의 클러스터 톡2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음질은 apt-X코덱을 지원해서 CD수준의 품질을 얻을 수 있고, 블루투스 버전은 4.0 버전이며, 페어링 수준도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와 사용기를 통해 별다른 문제가 없음을 알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apt-x 는 갤럭시 제품군에서 지원하며 애플 제품군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테스트에 사용한 아이패드 미니2로도 만족스런 음질을 얻을 수 있었으니 그리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BT Reader 라는 제조사에서 자체 제작한 앱을 통해 카카오톡이나, 문자 등의 메세지를 음성으로 읽어 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클러스터 톡2는 동시에 2대의 기기를 동시 연결가능합니다. 즉 휴대폰과 태블릿을 동시 연결 가능하므로 태블릿을 통한 네비게이션 안내를 받으면서 동시에 휴대폰의 메세지를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습니다.
(※ 2017.07.20 내용추가. 동시에 2대의 기기를 연결 가능하지만, 동시에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태블릿를 통한 네비게이션 안내가 차량의 스피커로 나오고 있다면 다른 페어링된 휴대폰의 출력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즉 동시에 페어링은 가능해도 차량 스피커를 통한 출력등의 사용은 오직 하나의 기기만 가능합니다.)
아무튼 Jblab의 클러스터 톡2의 기능 설명을 하기엔 다소 이야기가 길어지니 상세한 상품 설명은 제조사 홈페이지의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http://www.jblab.kr/portfolio/clustertalk2/)
구매 및 개봉
제품을 구매하고 다음 날 우체국 택배로 배송되었습니다. 그런데 상품 개봉 후 다소 불만족스러웠습니다. 개봉해보니 상품 박스를 생각하면 좀 큰 상자에 덩그러니 놓여 배송되었습니다. 별다른 완충재 없이 말입니다. 판매자와 발송지를 보니 제품 제조사 본사에서 바로 보낸것 같은데, 그런것치곤 제품포장이 다소 불만족스럽습니다. 제품이 워낙 작고 가볍다보니 파손위험이 거의 없을테지만 그래도 에어로 한번쯤 감아서 보내주었다면 더 안심되었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블루투스 리시버 본체와 설명서, 3m사의 작은 양면테이프 조각이 들어있습니다. 설명서는 의외로 충실한 분량으로 기능과 조작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설명서는한글과 영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리시버의 보다 근접 모습입니다. 겉면은 블랙의 하이글로시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재질 때문인지 포장상자에서 빼서 살펴보니 겉면에 미세한 실기스가 작게 생겼더군요. 어차피 실사용하면서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지만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차량에 설치하기
리시버를 장착 할 차량은 구형 아반떼입니다. 순정오디오 데크가 장착되어 있으며 AUX단자만 생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사진에서 재떨이 밑으로 나와있는 선이 AUX선입니다.
함께 동봉되어 있던 3M 양면 테이프를 제품 뒷면에 부착 해주고 부착 해 놓을 적당한 위치를 찾습니다. 필자는 공조기 노브 왼쪽에 남는 공간에 부착했습니다. 양면 테이프의 부착력이 튼튼하니 떨어질 염려는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구형 아반떼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선정리를 하면 보다 깔끔합니다. 기어 박스를 둘러싸고 있는 커버를 탈거하고 내부 공간에 선을 정리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사진에서 보듯이 바로 옆에는 기어 조정과 관련있어 보이는 케이블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 타이등으로 남는 선을 정리해주고 이것이 기어부분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1회용 비닐봉지등으로 케이블을 한데 담아 정리해서 한쪽구석으로 몰아 정리해줍니다.
리시버에서 나오는 선은 센터페시아 왼쪽 가장자리 틈으로 적당히 손톱 등으로 끼워 넣었습니다. 리시버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USB단자는 차량의 시거잭에 물려있는 USB충전기에 물려줍니다. 케이블 정리 후 아래 사진과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USB충전기에 물린 단자쪽 근접 사진입니다. 클러스터 톡2의 단점 중 하나가 전원 USB단자가 다소 두꺼워서 충전기의 다른 포트를 사용하기 힘들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 사용해보니
1. 패어링
클러스터 톡2는 전면을 누르게 되면 '딸깍' 하는 내부 버튼에서 나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를 통해 제품을 올바르게 클릭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최초 페어링시에는 약 3초간 전면을 눌러주게 되면 적색과 파란색으로 번갈아가며 LED가 점멸하게 됩니다. 이 때 페어링 할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켜주면 자동으로 클러스터 톡2와 기기간 페어링이 이루어 집니다.
2. 음질
음질 테스트를 위해 유투브에서 임의로 적당한 음원을 재생해보았습니다. 동영상에서 약간 쉭-하는 잡음이 들리는데 이건 녹화 했던 휴대폰(노트2)의 문제인 듯합니다. 실제 차량에서 재생되는 음원은 AUX단자와 직접 연결했을 때와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잡음이나 치잘음같은 문제는 없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클러스터 톡2가 부착된 차량은 구형 아반떼로 순정오디오에 AUX단자 작업만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AUX작업은 AM라디오를 죽이고 그 대신 AUX단자를 살리는 쪽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때문에 영상에서 데크 쪽 디스플레이에 AM 라디오 주파수가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AM라디오 전파는 수신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직 AUX단자로만 입력되는 음원만을 재생 할 수 있습니다.
3. 시동 on/off시 자동 페어링 유무
시동을 켜면 자동으로 기기와 페어링 됩니다. (영상속에서는 키가 on까지 돌려진 상태입니다) 페어링 되는 시간은 짧은 편으로 실사용에 거의 문제가 없는 정도입니다. 시동 후 자동 페어링시에도 마찬가지로 전면 LED가 점멸하며 페어링 되었음을 알려 줍니다.
그리고 이건 사용기와는 상관없지만 영상 구석에서 쓰레기를 담아 놓은 비닐 봉투가 보이네요...차량 청소좀 자주 해줘야 겠습니다
사용 후기를 작성하며
20년이 다 된 차량에 AUX단자 및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 할 수 있게 되어 앞으로 매우 편리 할 것같습니다. 리시버 별도 구매를 고려하기전에,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사제 데크로의 교체를 고려했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사제 데크의 블루투스 음질의 수준이 염려되어 포기했었는데, 단순히 차량용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블루투스 리시버만 추가하여 데크 교환보다 더 뛰어난 음질의 블루투스 품질을 사용 할수 있게 되어 더욱 만족스럽습니다.
이와 같이 클러스터 톡2는 AUX단자만 있다면 어떤 기기나 차량이라도 편리한 블루투스 지원 제품으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제품의 음질은 기대한 만큼 좋은 편이기에 아무런 불만도 없었습니다.
다만 배송이 본사에서 발송 되는것으로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배송포장에 신경을 덜 쓴 점, 제품의 USB전원 커넥터가 다소 두께가 있어 다른 USB기기의 연결에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2017.07.20 내용추가. 지금까지 사용해 오면서 다양한 기기들에 페어링을 해서 사용해 왔지만 별도의 오작동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샤오미 맥스' 휴대폰에서 페어링 된후 계속해서 오류가 생기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문제도 샤오미 맥스 휴대폰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7.0 이상으로 판올림해주니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자비로 직접 구매하여 장착 및 사용기를 작성했습니다.
'자동차 > 1997 아반떼 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착 기록) 루카스 LK-9190 블랙박스 자가 설치 (0) | 2016.04.30 |
---|---|
기능 추가) 구형 아반떼 카오디오(H827) AUX단자 생성 및 블루투스 기능 추가 part1 : DIY 도전 (0) | 2016.03.31 |